-
Artist Statement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국의 조각가 아니쉬 카푸어는 인도 봄베이 태생으로, 1972년에 미술 공부를 하기 위해 영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혼지 미술 대학과 첼시 미술, 디자인대학을 다닌 후 울버햄프턴 폴리테크닉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이후 리버풀에 있는 워커 갤러리에서 근무하던 중 미술가로 데뷔하였다. 이후 런던에 정착하여 지금까지 활발하게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1980년대 초반에 카푸어는 리처드 디컨(Richard Deacon), 빌 우드로(Bill Woodrow) 등과 함께 ‘영국의 젊은 조각가(The Young British Sculptors)’ 그룹의 한 일원으로 선정되었다. 이 그룹은 영국 문화원으로부터 전폭적인 후원을 받았으며, 실험적인 작품들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그 결과, 카푸어는 1990년 제 44회 베니스 비엔날레에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로 참가하여 ‘프리미오 듀밀라’ 상을 받았고, 이듬해 1991년 영국 최고 권위의 현대미술상인 ‘터너상’을 수상하였다.
카푸어는 인도와 유럽의 정체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아티스트로, 그의 작품은 동양 미술과 서양 미술의 간극을 연결한다고 평가받는다. 카푸어의 모든 작품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숭고함’이다. 물성을 가장 뚜렷이 드러내는 조각이라는 매체를 통해 물성을 뛰어넘는 정신적인 사유를 담아내는 것이 목표이며, 카푸어는 이를 위해 매일 새벽 1시간 동안 참선과 독경을 통해 내면과 마주한다. 카푸어의 작품은 이처럼 내면을 응시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사물의 또 다른 모습을 이끌어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Professional Experiences
2020
‘HOWL’, Rotunda, Pinakothek der Moderne, Munich, Germany (current)
‘Anish Kapoor at Houghton Hall’, Norfolk, U.K (current)
‘Anish Kapoor’, Regen Projects, Los Angeles, USA
2019
‘Anish Kapoor’, Lisson Gallery, New York, USA
‘Anish Kapoor’, CAFA Art Museum / Imperial Ancestral Temple, Beijing
Anish Kapoor Lisson Gallery, London
Surge CorpArtes, Santiago; Fundación Proa, Buenos Aires
Anish Kapoor Pitzhanger Manor, London
2018
Anish Kapoor Galerie Klüser, Munich, Germany
Anish Kapoor in Beppu, Beppu Park, Japan
Anish Kapoor–Works, Thoughts, Experiments, Serralves, Museu de Arte Contemorânea, Porto, Portugal
Anish Kapoor, PUNKT Ø Galleri F 15, Moss, Norway
Another (M)other, Kamel Mennour, Paris
2017
Anish Kapoor. My Red Homeland, Musée d’Art et Contemporain, Saint–Ètienne Mètropole, France
‘Concept of Happiness. Anish Kapoor’s Outline of Collapse’, Eye of Gyre, Tokyo
Places of Origin–Monuments for the 21st Century, MAST Foundation, Bologna, Italy
Ark Nova, Lucerne Festival, Tokyo Midtown
Destierro, Parque de la Memoria, Buenos Aires
Descension, Brooklyn Bridge Park, Public Art Fund, New York, USA
Anish Kapoor, Lisson Gallery, London
Stackhouse, Winnipeg Warming Huts, Manitoba, Canada
Anish Kapoor, Galleria Massimo Minini, Brescia, Italy
2016
‘Anish Kapoor’, Museo d’Arte Contemporane, Rome
‘Anish Kapoor’, Galleria Continua, Havana
‘Descension’, Nuit Blanche 2016, The Seine, Paris
‘Anish Kapoor’, Gagosian, Hong Kong
‘Anish Kapoor’, Scai The Bathhouse, Tokyo
‘Gathering Clouds’, Kukje Gallery, Seoul
‘Anish Kapoor’, Casamadre Arte Contemporanea, Naples, Italy
‘Tristan and Isolde’, Set design, English National Opera, London Coliseum
‘Archaeology, Biology’, Museo Universitario Arte Contemporáneo, UNAM, Mexico City
‘Anish Kapoor’, Lisson Gallery, Milan, Italy
‘Anish Kapoor’, Gladstone Gallery, New York, USA
2015
‘Ascension’, Follia Continua, Paris
‘Ark Nova’, Lucerne Festival, Fukushima, Japan
‘My Red Homeland’, The Jewish Museum and Tolerance Center, Moscow
‘Anish Kapoor Chez Le Corbusier’, La Tourette, Lyon, France
‘Anish Kapoor Versailles’, Château de Versailles
‘Descension’, Galleria Continua, San Gimignano, Italy
‘Anish Kapoor’, Lisson Gallery, London
‘Anish Kapoor’, Gladstone Gallery, Brussels
‘Anish Kapoor’, Regen Projects, Los Angeles, USA
2014
‘Ark Nova’, Lucerne Festival, Sendai, Japan
‘Descension’, Kochi-Muziris Biennale, India
2013
‘Kapoor in Berlin’, Martin–Gropius–Bau, Berlin
‘Anish Kapoor in Istanbul’, Sakıp Sabancı Müzesi, Istanbul
‘Anish Kapoor’, Galleria Continua, Le Moulin, France
‘Ark Nova’, Lucerne Festival, Matsushima, Japan
2012
‘Anish Kapoor’, MCA Sydney
‘Anish Kapoor’, Leeum, Samsung Museum of Art, Seoul
‘Anish Kapoor’, Lisson Gallery, London
‘Anish Kapoor’, De Pont Museum of Contemporary Art, Tilburg, Netherlands
‘Parcifal’. Set Design. Het Muzietheatre, De Nederlands Opera, Amsterdam
‘Orbit’, Queen Elizabeth Park, London
‘Anish Kapoor’, Pinchuk Art Centre, Kyiv
‘Anish Kapoor’, Gladstone Gallery, New York, USA
2011
‘Anish Kapoor’, Rotonda della Besana, Milan, Italy
‘Dirty Corner’, Fabricca del Vappore, Milan, Italy
‘Leviathan’, Monumenta 2011, Grand Palais, Paris
‘Between Shit and Architecture’, Galerie Kamel Mennour, Chapelle des Petits Augustins, Beaux-Arts de Paris
‘Flashback’, Manchester Art Gallery; Sculpture Court, Edinburgh College of Art; Nottingham Castle Museum and Art Gallery, U.K, 2012
‘Ascension’, Basilica di San Giorgio Maggiore, Venice, Italy
2010
‘Anish Kapoor, Delhi Mumbai’, National Gallery of
Modern Art and Mehboob Studios, Mumbai, India
‘Turning the World Upside Down’,
Kensington Gardens, The Royal Parks and the
Serpentine Gallery, London
‘Temenos’, Middlesbrough, Tees Valley, UK
‘Anish Kapoor’, Museo Guggenheim de Arte Moderno
y Contemporáneo, Bilbao, Spain
‘Turning the World Upside Down’, Israel Museum, Jerusalem
‘Anish Kapoor’, Middlesbrough Institute of Modern Art,
Middlesbrough, U.K
...* 2010년 이전 이력 생략
-
Education
Chelsea School of Art
Hornsey College of Art
-
Award
■ Artistic accolades
1990 Premio Duemila, Venice Biennale
1991 Turner Prize
1999 elected Royal Academician
2011 Praemium Imperiale
■ Civilian honours
2003 Commander of the Order of the British Empire (CBE)
2011 French Ordre des Arts et des Lettres
2012 Padma Bhushan, India's third-highest civilian honour.[92]
2013 Knighthood
■ Honorary Fellowships
1997 London Institute
1997 Leeds University
1999 University of Wolverhampton
2001 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s
■ Other
2016 LennonOno Grant for Peace
2017 Genesis Prize
큐레이터 노트
아니쉬 카푸어는 지금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조각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로 만들어진 대형 조각들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의 조각들은 주변 환경을 거울처럼 그대로 반사시켜 작품의 일부로 끌어들이기 때문에 ‘건축적인 조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 작품들은 단단한 물질성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람객들은 작품 자체의 물질보다 관람객 자신을 포함한 반사된 반영들을 보게 되는 것이다.
그는 스테인리스 조각 외에도 시리즈도 진행하고 있는데, 단어 그대로 텅 비어있는 공간을 작품의 일부로 활용하는 작업들이다. 그는 아무 것도 없는 ‘부재’의 공간과 그 공간 안에서 느낄 수 있는 관람자의 아득함 같은 비물질적인 것들을 작품 안으로 편입시킨다. 이외에도 붉은색의 커다란 바셀린 덩어리를 활용한 시리즈로 색채, 특히 그만의 독특한 붉은색에 대한 탐구를 하기도 했다.
결국 아니쉬 카푸어가 추구하고자 하는 공통된 주제는 ‘숭고함’이다. 아름다움과 달리 숭고함은 경계가 없으며 무한하다. 그래서 숭고함을 느낄 때는 경외감, 두려움, 낯설고 압도적인 데서 오는 일종의 불쾌감까지를 동반할 수 있다. 따라서 카푸어의 조각들의 미니멀리즘적으로 단순한 형태, 그러나 압도적인 거대한 크기는 이러한 숭고함을 표현하기 위한 장치들인 것이다. 이에 더해 카푸어는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라는 말을 종종 사용하는데, 작품과 관객이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교감하는 것이 바로 카푸어가 추구하는 ‘숭고’가 발생하는 지점이 아닐까 한다.
다른 작품
조명이나 빛 사용하시는 모니터에 따라 다소 색상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